도자예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도자예술을 '흙과 불의 예술'이라 한다. 즉 흙으로 만들어 불에 구워진 예술의 형태를 도자예술이라 하며 좀더 학술적으로 정의 한다면 '점토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을 통틀어 도자예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말로는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끼게 하며 종교적이고 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감동을 준다."라고 말하였다.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예술성과 기능성을 겸비한 실용기로도 변모 가능함을 널리 알림으로서 도자 문화의 진보를 꾀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이동차량 내에 도자체험이 가능한 기기를 설치함으로서 각종 이벤트와 교육 프로그램에 도입,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한국의 전통적인 미와 정서를 함양하고자 하는 목적을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명장과 기능전수자가 포함된다.
39개 공예부문에서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보유자가 51명이며, 그 외에 보유자 후보가 8명, 이수자가 209명, 전수보조자가 16명, 전수장학생이 44명, 조교 20명 등 총 348명의 전승자가 있다. 보유자 후보가 8명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이수자(209명)를
필요성이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 한국사회에 다문화주의 또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지만, 순혈주의의 단일민족의식이 강하고 외국문화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이해의 노력을 기울이지 못한 한국의 상황에서, 다문화 정책을 구축하는 것은 어려움을 따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Ⅰ. 서 론
한민족은 전 세계적으로 손재주가 매우 뛰어난 민족으로 한국에서 빚어낸 도자기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일본이 임진왜란을 일으켰을 때 일명 도자기 전쟁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조선인은 죽었지만 도공들은 장수급 이상으로 극진하게 대접하여 한국인 도공이들 빚어낸 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 게재함으로서 우리 전통 공예품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도자기 문화의 특색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 도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자기 문화가 형성된 시대별 특성들을 정치와 종교, 문화와 관련하여 알 필요가 있다. 즉 한국의 전통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치관, 종교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야 한다. 전통 도자기가 형성
Ⅰ. 개요
옛 도자기는 우리 민족 문화 유산의 하나로서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옛 도자기를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것은 처음에는 낯설고 힘들지만, 차츰 박물관을 드나들고 그 특징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느새 친숙해